신규 사업을 진행하면서 각종 사이트에 지도 등록을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오늘은 2024년 업그레이드된 네이버 지도등록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변화된 것은 없지만 그래도 최신 버전이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준비물: 사진, 사업자등록증(또는 사업자등록증명), 전화번호
창업한 서비스가 어떤 업종이냐에 따라 필요한 서류 등이 다르지만 위 3가지는 기본입니다.
네이버 접속 하단으로 마우스 쭉~~ 내리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가끔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검색창에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검색 후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지역업체 등록”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해당 아이디로 등록한 “내업체” 정보를 볼 수 있는데 대부분 처음이니 0 으로 표시가 됩니다.
- 네이버지도에 매장이 등록된 경우
- 전화번호로 검색시 매장등록이 안되어 있는 경우
2번의 경우 전화번호 외 네이버 검색창에서 상호, 주소 등으로 꼭 교차 검색을 하시기 바랍니다. 가끔 본인의 매장이 검색이 안되어 신규로 등록하려다 꼬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화번호가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는 경우 “업체찾기”를 선택하고 전화번호로 조회하기->업체찾기를 하고 관리자 권한을 이관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업체명 등으로 조회가 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등록된 정보의 권한을 위임받기 위해서는 “주인 변경”을 선택하세요.
여기서 *중요* ARS를 선택할 경우 해당 대표 번호로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ARS로 자동 전화가 연결되며 화면에 표시된 숫자 2자리를 다이얼을 통해 누르시면 관리자 권한이 넘어오게 됩니다.
만일 전화, 전화번호에 문제가 있어 당장 전화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이때는 네이버지도 관리자 권한 위임을 “서류로 주인변경”으로 권한을 위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경우 로그인한 아이디 성함과 사업자등록증 상의 대표자명이 일치할 경우 사업자등록증으로 주인변경이 가능하고 만일 제 3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명을 통해 관리자 권한을 위임 받으시면 됩니다.
만일 “등록된 업체가 없습니다.”로 나오면 신규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
<네이버 지도 신규 등록하기>
업종 선택의 경우 본인의 경쟁사가 어떤 업종을 선택하고 있는지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단어로 검색했을때 경쟁사가 선택한 업종을 잘 확인해 보세요.
자 이제 준비한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합니다.
주소, 전호번호, 상세설명, 영업시간, 후무일, 주차, 홈페이지 SNS 등 모든 정보를 입력하셨다면 이제 “심사”만 남았습니다.
심사의 경우 최대 영업일 기준 5일이 소요되니 기다리면 되고 메일/문자로 승인 유무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항 두둥
- 네이버는 절대로 전화를 하지 않습니다. 지도와 관련된 전화가 왔다? 그러면 그건 광고 스팸 100% 입니다. 네이버에 지도등록을 하는 순간 기본적인 정보는 오픈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심사에서 문제가 있는 부분이든 승인되어 노출이 되는 부분이든 네이버는 메일, 등록된 휴대폰번호로 문자 안내만 합니다. 100% 무료 서비스인 지도등록에 네이버는 전화같은거 하지 않아요.
이 부분은 지도 심사요청시 안내되는 내용이니 꼭!! 주의 하세요.